우리의 목표는 무엇이고 무엇이었는가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목표를 정하고 살아왔으며 현재도 어떤 목표를 향해 힘차게 달려 나가고 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에 살면서 그 목표가 조금은 단일화되는 경향이 있지만 어떻게든 목표를 잡고 나아간다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내가 되는 게 나으니까요. 우리는 아마도 좋은 대학, 좋은 직장, 좋은 결혼, 좋은 아파트, 좋은 돈다발을 향해 뛰거나 걷거나 하며 현재까지 오게 되었을 겁니다. 그걸 이루신 분들은 축하드립니다, 정말 대단한 일을 하셨으니까요. 그 과정에 불법적인 방법이 없었다면, 어떤 식으로든 존경받아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목표를 이룬 뒤에는 어땠나요? 그 성취감이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기억하시나요? 소위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