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인생을 대하는 태도는 무엇인가우리는 살아가면서 그저 주어지는 대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어떤 시기가 왔을때 무언가를 해내야 하는 것들이 있기 마련이기 때문인데요.해내야 하는 것들이 있음에도 그것 위한 종합 가이드북이 없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사실 무언가를 해내야 하는 것의 주어와 목적어는 빠져있습니다.내가 나를 위해 해내야 하는건지,내가 남을 위해 해내야 하는건지,우리는 가끔 헷갈립니다. 보통 우리는 내가 나를 위해 해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그걸 향해 달려가지만곰곰히 생각해보면 오로지 나를 위해 해내야 하는 것들만은 아닙니다.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주변의 기대와 의식을 견뎌내기 위해, 그저 남들이 하니까. 사실 시작하고 나서는 동기는 그렇게 중요해지지 않습니다.까먹기 때문이지요.그리고는 ..